반응형
안녕하세요! 설거지 알바 후기입니다.
설거지 알바란?
- 식당에서 설거지만 담당하는 일입니다. 대부분 가게에서는 설거지 알바 채용 시 음식 조리나 서빙 등은 하지 않고 설거지, 그릇정리, 짬통 비우기 등 관련 업무만 합니다.
- 음식점마다 설거지 알바를 뽑는 이유는 다릅니다.
설거지 담당 인원이 따로 없고 직원끼리 돌아가면서 설거지를 하는 음식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쁜 시간대에 설거지만 따로 담당할 직원을 구합니다.
혹은 기존 설거지 담당을 하는 직원이 있거나 주방 직원 중 설거지도 겸하는 직원이 있더라도 바쁜 시간 대 설거지를 주 업무로 보조해줄 직원이 필요하여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 시간, 근무일
근무시간
- 근무 시간은 크게 세 가지 시간대가 있습니다.
- 풀타임: 대략 오전 11시~오후 9시, 10시
- 점심 파트: 오전 11시~오후 2, 3시
- 저녁 파트: 오후 5시~오후 8. 9시
근무일
- 평일 포함 풀타임: 평일에도 주문량이 많아 바쁜 가게는, 평일과 주말 전부 담당하는 직원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 5, 6일 근무하게 됩니다. - 주말, 공휴일: 보통 음식점은 주말이나 공휴일이 바쁘기에, 주말에만 근무하는 직원을 따로 모집할 수 있습니다.
토, 일요일만 근무합니다. - 특정 시기: 설 대목, 추석 혹은 업종 특성상 여름이나 겨울 시기 등 특정 시기에 몰릴 것을 대비하여 특정 기간에만 채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내용
기름 묻은 그릇 설거지가 중요
- 설거지에도 나름대로의 기술이 있습니다.
대부분 음식점은 식기세척기가 구비되어있어, 기름이 많이 묻은 그릇이 아니라면 남은 음식물 버려주고 뜨거운 물에만 씻어내기만 해도 수세미질 없이 깨끗하게 닦입니다.
뜨거운 물 사용하기
- 설거지 물은 무조건 뜨거운 물을 사용해야합니다. 그래야 설거지 속도가 배로 올라갑니다.
세척기 바구니 테트리스
- 음식점마다 사용하는 그릇들이 달라, 식기세척기에 최대한도로 담을 수 있는만큼 그릇을 올립니다.
세척기가 돌아가는 시간이 있어, 최대한 한 번에 많은 그릇을 세척하는 게 목적입니다.
다만 너무 많은 그릇을 넣거나 그릇 간 여유공간이 없어 붙어버린다거나하면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의해야합니다. 테트리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효율적인 작업 시간 배분
- 세척기가 돌아가는 시간 동안은 이전에 세척을 돌려두고 식혀뒀던 그릇을 정리 수납해 다시 사용 가능하도록 하고, 시간이 추가로 남는다면 밀린 설거지를 합니다.
세척기가 다 돌려지면 바로 뚜껑을 열어둡니다. 이유는 세척기 내부 온도가 뜨겁기 때문에 열기를 식히기 위해서입니다.
세척 된 그릇은 깨끗하기에 설거지하던 고무장갑을 낀 손으로 만지지 않습니다. 대부분 음식점에서 맨 손으로 정리하기를 원하는데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 미리 세척기 뚜껑을 열어두어야 식힌 접시를 수납 가능합니다. - 업소에서는 세척기 돌릴 때 수납하는 바구니를 두 개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개를 번갈아가며 세척기를 돌립니다.
- A 바구니 세척기 돌리고 다 돌리면 뚜껑 열고 바구니 옆으로 빼서 식히기->
식히는 도중 B 바구니에 설거지 그릇 다 채운 후 세척기 돌리기->
돌리는 도중 A 바구니 그릇 정리해서 비우고 다시 설거지 그릇 채워서 세척기 돌리기 반복 - 위 반복 작업을 최대한 빠르고 간결하게 하는 사람이 설거지를 잘 하는 사람입니다.
후기
저는 설거지 직원으로 근무는 잠깐 해보았고, 대부분 단기 일용 알바로 이곳저곳 가게에서 일을 경험했습니다.
다양한 경험
- 크게보면 결국 설거지이지만 가게마다 세세하게 다른 점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여러 가게를 경험해보니 가게마다 특징이 다 다르고, 그릇 크기나 재질도 다르고, 설거지 알바에게 원하는 설거지 방법이나 그릇 수납 정리방법도 다 다릅니다. -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구경도 할 수 있고, 조리 도구나 장비는 어떤 것을 쓰는지, 주방 동선은 어떻게 구성해놓았는지, 업무 분배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단순히 설거지만 하는 게 아니라 이런 부분도 생각하면서 일하면 이것도 좋은 경험이 됩니다.
- 나중에 음식점 창업을 생각 중이시거나 특정 음식점 위주로만 설거지를 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한식 집만 한다거나, 고깃집만 한다거나. 설거지 업무라고하더라도 주방 돌아가는 것도 계속 보고 듣고 할 수 있으니 주방직원으로 일 할 계획이시더라도 많은 경험이 됩니다.
일당 받는 재미
- 일당은 보통 바로바로 쏴주기 때문에 이게 또 돈 버는 맛이 있습니다.
주방화는 본인 것으로 구비하기
- 설거지는 물이 많이 튑니다. 그렇기에 알바를 하게 되면 가게에있는 장화, 앞치마를 필수적으로 입고 일하게 됩니다.
처음 알바를 하게되시면 주방화, 앞치마 모두 가게에 있는 것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그러나 일을 오래하실 거라면 주방화는 구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앞치마도 필수이지만, 앞치마는 보통 가게에 구비되어있고 굳이 돌려쓰더라도 위생상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장화의 경우는 좀 다른 점이, 장화도 대부분 가게에 구비되어있지만 남이 신던 장화라 장화 내부에 물이 안 말라 있을수도 있고, 위생상 좋지도 않습니다. - 주의하셔야 할 점은 조리화랑 다르다는 점입니다.
조리화는 미끄럼 방지가 주 목적으로 신발의 높이가 낮습니다.
종아리까지 감싸주는 장화가 부담스럽다면 종아리와 발목 사이정도는 되는 중간 높이의 장화발목과 무릎 중간사이라도 오는 단장화를 추천드립니다. 벗고 입기에도 편합니다.
허리가 많이 아픕니다.
- 키 170대 남성은 큰 키는 아니지만, 설거지 업무에서는 키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 설거지 알바는 키 150~160 여성에게 적합합니다. 대부분 음식점의 설거지대가 여성 키에 맞춰져있습니다.
그렇기에 키가 170만 넘어가도 서 있는 자세에서 설거지를 하면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 해결법으로는 양 다리를 조금 벌려 허리높이를 낮춘 뒤 설거지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경우는 가게에 다리를 벌려도 될만한 여유 공간이 있어야합니다. 주방 공간이 협소한 경우 다리를 벌리기 쉽지 않습니다.
- 또 설거지거리를 직접 설거지대까지 가져와주는 사람이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직접 설거지 거리를 옮기고 설거지를 하다보면, 자세가 무너지기 쉬워 허리를 다치기 쉽습니다. - 키 180넘는 남성이라면 이 알바는 가급적 하지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이 힘든 것을 떠나 자세를 잡기 어려워 허리가 엄청 아프실 겁니다.
설거지 양이 몰리면 정신없이 바쁩니다.
- 애초에 설거지 알바를 뽑는 이유가, 바쁜 시간 대에 설거지를 할 여유가 없어 뽑 는 것입니다.
바쁜 시간대라고하면, 점심시간, 저녁시간이 해당되며 맛집은 시간대 상관없이 종일 바쁩니다. - 제가 해 본 설거지 알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한식뷔페 형태로 운영되는 곳이었습니다.
해도해도 설거지가 줄어들지 않고 설거지대에 그릇이 쌓이다 못해 넘쳐흘러 음식물 받는 바구니까지 넘쳐흘러 나중에는 수채구멍까지 막히게 되었습니다. - 도대체 이해가 안돼서...설거지를 죽어라해도 설거지 양이 더 늘어나니 하는 맛도 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직원에게 들어보니 여기 설거지 알바는 최소 두 명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참 이걸 말도 안해주고 한 명만 뽑아서 한 명이서도 가능한가 테스트해봤나 싶더라구요.ㅎㅎ.
두 명이 필요한 곳은 필요한 이유가 있다는 걸 알았던 경험이었습니다.
근무 강도에 비해 급여가 적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 3~4시간만 근무하는 점심/저녁 설거지 알바의 경우에는 몰아치는 설거지를 정리하다보면 금방 퇴근시간이 다가옵니다.
- 퇴근하고나면 피로도는 풀타임 아르바이트와 비교해 별로 다르지 않은데, 급여는 3~4만원이 들어옵니다.(다만 서울은 시급 15,000원 가량 주기도 함)
- 이 돈 받으려고 그 고생을 하나??싶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직원 제안
- 단기로 알바를 하더라도 일을 잘하면 직원을 하지 않겠냐는 제안을 많이 듣게 되실 겁니다.
저는 설거지 알바를 하러 간 곳마다 거의 직원 제안을 들었습니다. 그만큼 일이 힘들어 오래 일을 하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청결 문제
- 위생상 좋은 일은 아닙니다.
- 남이 먹던 음식이 담겼던 그릇을 씻는 일입니다. 일이 끝나고 나면 짬 냄새가 온몸에 배겨있고, 설거지 짬통도 비워야되어 여름엔 악취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 또 남이 먹던 음식들이라 설거지 과정에서 가끔씩 얼굴에 튀기도 하는데, 여간 불쾌한 게 아닙니다. 타액이 묻어있는 음식물이 입에 튀기라도하면 이로인한 질병 감염위험도...없진 않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
- 일용직 근무를 하더라도 소득신고를 이상하게하는 사장들이 있습니다.
- 일용직 근무는 원천징수 3.3프로를 국세청에 신고하는데요, 연말정산 혹은 종합소득세 신고 할 때 확인해보면 일당은 10만원을 줘놓고, 30만원이나 100만원을 줬다는 식으로 처리를 해놓은 사장들이 있었습니다.
- 이게 매출에서 직원 비로 더 사용했다고하여 수입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보였습니다.
- 물론 일용직 소득이 과다신고되더라도 대부분 근로자가 세금을 더 내는 피해는 없습니다. 금액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다만 그럼에도 일한만큼 신고하는 게 맞기 때문에, 전년도 일용근로를 하셨다면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할 때 한 번 씩 일용소득 지급명세서가 잘 신고되어있는 지 확인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설거지 알바는 힘들기에 본인이 원하면 일을 구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급전이 필요하거나 단순한 업무를 원하신다면 괜찮은 일입니다.
다만 여성분이나 키가 작은 남성분이 하기에 좋은 업무인 점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정보 >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디서 일할까? 쿠팡 물류센터, 캠프 장단점 총 정리 및 후기 (0) | 2024.07.13 |
---|---|
재택 콜센터 찍먹해볼까? 재택 콜센터 2년 근무 후기 (0) | 2024.07.12 |
독서실 총무 후기 | 독서실 사장님이 사주를 보고 채용했던 곳 (0) | 2024.07.09 |
맥도날드 메인 알바 후기 | 할만한 걸까? 공부 또는 투잡으로 병행해도될까? (0) | 2024.07.09 |
YES24 물류센터 알바 후기 (1) | 2024.07.09 |